한약 질병 치료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
     


오늘의 한약 상식
박하차 : 스트레스로 머리가 무겁고 아플 때, 가슴이 답답하고 몸이 무거울 때 도움이 된다.


 
 
작성일 : 09-06-04 13:33
다이어트 (부종) 한약 처방
 글쓴이 : 최재혁한약사
조회 : 5,534  


부종 (다이어트) 한약 처방 1 : 방기황기탕 防己黃耆湯

세포에 영양이 부족하여 간질(間質)에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수분이 피부로 많이 배설되거나, 2. 신장기능이 약해서 신장으로 배설되어야 할 불순물이 신장으로 배설되지 못하고 피부로 배설되어 땀이 쉴새 없이 나고, 땀이 많이 나니까 체열이 빠져나가서 추위를 많이 타고, 저항력이 약해져서 각종 염증에 잘 이환될 때 ;
* 세포에 영양공급을 증진하고,
* 피부의 장력(張力)을 강화하고,
* 신장기능을 강화하여, 한출(汗出)을 억제하므로 써 면역능을 증강시키고, 체열(體熱)의 발산을 완화한다.
* 혈액순환을 촉진한다.

부종 (다이어트) 한약 처방 2 : 분심기음 分心氣飮

뇌신경계, 자율신경계의 실조로 식욕이 전혀 없고, 불안, 초조, 억울감 등의 신경증상이 심하고, 신경성소화불량, 허복만(虛腹滿)이 있고, 허증의 변비 또는 설사가 있을 때 ;
* 신경계를 조절하고,
* 장운동을 강화하고 완만한 사하작용을 하기도 하고 항균작용을 하여 설사응 완화한다.
* 소화관 운동능을 강화한다.
2. 만성 담도염으로 담즙분비가 안되거나 소화액분비가 안되어 위장운동능이 저하되어 위내용물의 배출이 시원하지 않을 때
* 항균작용으로 담도염을 개선하고 소화액분비를 항진하여 내용물의 배출을 촉진한다.
3. 만성기관지염이나 늑막염, 상기도염등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기침이 나올 때 * 항균, 소염, 진해, 거담작용을 한다.